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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숙인의 시, 그리고
정현종의 「방문객」 감상 / 김경복 방문객 정현종 사람이 온다는 건실은 어마어마한 일이다그는그의 과거와현재와그리고그의 미래가 함께 오기 때문이다한 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부서지기 쉬운그래서 부서지기도 했을 마음이 오는 것이다 ―그 갈피를아마 바람은 더듬어 볼 수 있을내 마음이 그런 바람을 흉내 낸다면필경 환대가 될 것이다 ―시집 『광휘의 속삭임』 2008년.................................................................................................................................... 운명의 여신이 짓는 인연의 실은 얼마나 덧없는가! 쉽게 올이 풀려 잘려 나간다. ..
연(軟)하게 한영옥 톡- 톡 올 듯 말 듯 감촉이 오곤 한다 상추가 되지 못한 상추 씨앗인 듯 배추가 되지 못한 배추 씨앗인 듯 발아되지 못한 것들 어깨 두드리는 겐가 조금은 섭섭하다는 겐가 나도 아직 싹트지 못한 거라는 게지 서럽게 같이 울어보자는 게지 알려줄 듯 말 듯 연하게. ―웹진 《공정한시인의사회》 2024년 5월호-----------------------한영옥 / 1973년 《현대시학》으로 등단. 시집 『적극적 마술의 노래』 『처음을 위한 춤』 『안개편지』 『비천한 빠름이여』 『아늑한 얼굴』 『다시 하얗게』 『슬픔이 오시겠다는 전갈』 등. 현재 성신여대 명예교수
유수필流水筆 차주일 일생을 인생으로 정리하는 사람으로부터선물로 받은, 낡은 만년필과 잉크 한 병 모국어 만년필을 두고서, 거듭외래어 fountain pen이라 말하는 까닭에명사보다 명사가 품은 뜻을 오래 생각하게 되네.선물이 유산으로 개명되는 경로를 맑은 샘물은 하류에 이르러 탁수로 고이지.근원이 뜻을 찾는 노정이란 것 보여 주기 위해.맑은 도착은 없다는 것 증명하기 위해. 발원과 하류; 무채색으로부터 무채색으로까지,걸어가는 사람을 거슬러 가야만 도착하게 되지.탁본으로 해석하는 음각어陰刻語처럼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방울을 음音으로수평으로 흐르는 물소리를 훈訓으로 구별하는사람에겐 신이 모르는 만년 내력이 있지. 사람의 뜻이 삶이란 걸 알아차리면두 다리가 펜촉처럼 제자리에 서게 돼.단색의 흑黑이 다의多義의 ..
오래된 길이 돌아서서 나를 바라볼 때 (외 2편) 고두현 늘 뒤따라오던 길이 나를 앞질러 가기 시작한다.지나온 길은 직선 아니면 곡선주저앉아 목 놓고 눈 감아도이 길 아니면 저 길, 그랬던 길이어느 날부터 여러 갈래 여러 각도로내 앞을 질러간다. 아침엔 꿈틀대는 리본처럼 푸르게저녁엔 칭칭대는 붕대처럼 하얗게들판 지나 사막 지나 두 팔 벌리고골짜기와 암벽 지나 성긴 돌 틈까지 물가에 비친 나뭇가지 따라 흔들리다가바다 바깥 먼 항로를 마구 내달리다가어느 날 낯빛을 바꾸면서 이 길이 맞느냐고남 얘기하듯, 천연덕스레 내 얼굴을 바라보며갈래갈래 절레절레 오래된 습관처럼 뒤따라오던 길이 갑자기앞질러 가기 시작하다 잊은 듯돌아서서 나에게 길을 묻는 낯선 풍경. 튤립 뿌리에선 종소리가 난다 겨울이 지난 뒤에야..
봄밤은 짧고 겨울밤은 길다 김금용 견뎌낼 재간이 없다 바다는 춥고파도는 거칠다 사납고 무서운 바다 앞에선사랑도 사치여서붙잡던 손을 놓는다 곪은 염증은 빨리 긁어내야 한다큰 방이 필요 없다다락방도 기댈 벽은 있어서바람 소리 닫아줘서처방약 명세서는 서랍에 밀어 넣을 수 있다 달린다파도와 부딪치기 위해 달린다파도로부터 도망치기 위해 달린다소리 내어 파도처럼 울어본다 닿지 않는 당신 대신가시를 뽑고 도려낸 염증 위에반창고를 붙이러 불 밑으로 다가앉는다손을 뿌리치지 말 걸 그랬다. ―월간 《현대시》 2024년 2월호--------------------김금용 / 1997년 《현대시학》 등단. 시집 『물의 시간이 온다』 『각을 끌어안다』 『핏줄은 따스하다, 아프다』 『넘치는 그늘..